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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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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4년 연구보고서) 『전남 장애학생 성인권 실태 및 증진 방안』 (수탁)
작성자 정책연구실 등록일 2024-11-08

전남 장애학생 성인권 실태 및 증진 방안

 

연구진

책임연구자 김경주(전남여성가족재단 연구원)

- 공동연구자: 김부경(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선임연구원)

- 발행기관 : 전라남도교육청

- 발행일 : 2024년 11월 8일

- 발행처: 전라남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 성인지교육팀


                           

<연구요약> 

-전남지역 장애학생의 성인권 실태 조사‧분석을 토대로 장애학생의 성인권 보호 및 증진 환경 조성을 위해 1) 성인권 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기반 구축, 2) 장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성인권 교육, 3)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학생-부모-교사 연계 교육, 4)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지원의 4개 영역, 12개 과제를 제시함.


본 연구보고서는 수탁기관의 승인 없이 전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목차>

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범위와 내용

3. 연구방법 과 절차

4. 선행연구 검토


2장 장애학생 현황 및 정책 환경

1. 장애학생 현황

2. 장애학생 성인권 관련 정책 환경

3. 장애학생 성인권 교육 국내외 현황


3장  장애학생 성인권 실태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설문조사 결과

3. 요약 및 시사점


4장 장애학생 성인권 실태 면접조사

1. 면접조사 개요

2. 면접조사 결과

3. 요약 및 시사점


5장 전남 장애학생 성인권 증진 지원 방안

1. 결론

2. 정책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