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인터뷰‧기고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인터뷰‧기고 게시판으로 제목,작성자,등록일,글내용 안내표입니다.
제목 [전남 CBS, 라디오] 2021 전남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및 실태 양상에 관한 보고서
작성자 전남여성가족재단 크리머스 등록일 2021-09-29

2021- 09 - 29(수) 전남CBS, <시사의 창, 임종훈입니다> '오늘의 세상읽기'

전남여성가족재단 안경주 원장 컬럼

FM 102.1MHz(순천 89.5MHz), 모바일-CBS레인보우 애플리케이션 이용(전남CBS 설정)




[2021 전남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및 실태 양상에 관한 보고서]



❏ 9월 28일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제1차 전남성평등정책 포럼을 열었다. 전남양성평등 실태조사의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 전남도의회와 행정, 그리고 충남과 전북 등 타 시도 연구원이 함께 전남의 양성평등 의식과 실천 양태에 관한 조사 결과를 놓고 많은 의견을 나누었다. 


❏ 2016년 제1차 전라남도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도민의 정책수요 실태조사가 실시 되었다. 올해도 4월 한 달 동안 도민 1000여명을 표본으로 하여 5가지 분야, 즉 양성평등 의식, 고용과 일·생활균형, 사회관계 및 참여, 가사와 돌봄 그리고 폭력과 안전 분야에 관한 도민의 의견을 들었다. 


❏ 전남도민은 양성평등 정책이 공정하고 민주적인 사회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며, 또한 개인의 삶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남의 상황이 여성에게 불리하다는 데 동의하는 한편, 5년 후에는 더 양성평등한 전남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양성평등의 촉진을 위해 남녀가 가사와 돌봄 책임을 분담하고 성차별적 언행을 제지하는 등 적극적인 실천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데 남성 역시 동의하고 있다. 


❏ 양성평등을 위해 개선해야 할 과제에 대한 응답률에서 20대와 40대 여성은 ‘가부장적 가족문화와 성역할 고정관념’을, 30대 여성은 ‘양질의 보육시설 및 서비스 부족’을, 50~60대 여성은 ‘여성의 취업 기회 부족’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아, 연령대별로 여성이 직면한 어려움과 주요 욕구가 조금은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30대 여성은 가사와 돌봄 부담이 커서 여가활동이나 사회참여를 위한 여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40대 여성은 고용, 임금, 승진과 관련한 성차별 인지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경제적 자립을 원하는 50~60대의 경우 취업 지원에 대한 바람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60대 여성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가사와 돌봄 부담이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손자녀 돌봄과 배우자 돌봄 부담 등이 큰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동년배 남성에 비해 주관적 권한 인식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 연령에 대한 자존감 회복 및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20대 여성의 경우 여성의 돌봄 역할을 강제하는 가족문화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거부반응이 강하며 일·생활균형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의 경제, 사회참여 및 결혼, 출산, 양육과 관련한 선택과 실천이 사회변화의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들을 주목해서 보아야 한다. 한편 남성 내 다른 집단에 비해 가족 가치관 및 성역할에서 상당히 유연한 인식을 보이고 있는 20대 남성의 경우, 가사와 돌봄에서는 성평등한 인식과 실천을 지지하는 등 가부장적 인식은 상당히 약한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 ‘직업에는 남성의 일과 여성이 일이 따로 있다’에 대한 동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 성역할 인식 상에서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특별히 주목해 볼 부분은 ‘온라인 성적 괴롭힘에 대한 심각함 인지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이버상의 인권 및 디지털성범죄예방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도출하는 첫걸음은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일 것이다. 양성평등 인식과 실천 양태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를 통해 드러난 ‘도민의 목소리’는 전라남도 양성평등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이 개입해야 하는 지점을 명확히 포착하는 근거가 된다. 


❏ 성별, 세대별 양성평등 인식 및 실천 양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남여성가족재단 누리집에 올려진 보고서를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실시된 ‘전남 양성평등실태조사’를 기초로 내년에는 전라남도 양성평등기본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 자세히 보기

https://www.jwomen.or.kr/bbs/?b_id=policy&site=women&mn=663&type=view&bs_idx=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