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인터뷰‧기고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인터뷰‧기고 게시판으로 제목,작성자,등록일,글내용 안내표입니다.
제목 [전남CBS, 라디오 칼럼] 탄소중림 일상생활운동_안경주 컬럼
작성자 전남여성가족재단 등록일 2021-03-11
첨부 image01.png
Cbs컬럼(21-3-10)_탄소중립_일상생활운동_안경주_컬럼.mp3

2021- 3- 10(수) 전남CBS, <시사의 창, 임종훈입니다> '오늘의 세상읽기'

전남여성가족재단  안경주 원장  칼럼

FM 102.1MHz(순천 89.5MHz), 모바일-CBS레인보우 애플리케이션 이용(전남CBS 설정)




[탄소중립 일상생활운동

그린뉴딜, 저탄소 친환경 생활운동을 이끌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성인문아카데미사람책을 만나다개강에 부쳐




전라남도는 그린뉴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전라남도가 가지고 있는 천혜의 조건을 바탕으로 서남해안 일원에 세계 최대 단지보다 7배가 큰 8.2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지을 계획입니다.


8.2 GW는 신형 원자력발전소 6기와 맞먹는 규모로 서울, 인천 모든 가정에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에 달하고, 연간 약 1,000만톤의 CO2를 줄이는 효과로 소나무 약 7,10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2030년까지 48조 5,000억원을 투자해 8.2GW가 완성되면 450개 기업유치육성과 12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전라남도에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는 것이지요. 더불어 전라남도는 매머드급 국제행사인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를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에 유치할 것을 추진중이죠. 그래서 2050 탄소중립 비전선포도 했고요.



국가적으로 그리고 우리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그린 뉴딜 즉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탄소중립 사업에 발맞춰 일상생활에서 탄소없는 건강한 미래, 청정전남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의 위기, 기후 급변으로 인한 각종 재해가 일상이 되어가고 있는 우리 세대에 지금이라도 지구별의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은 일상의 우리의 삶이 바뀌지 않으면 어려워 보입니다. 이제까지 생태와 환경을 보호하고 지켜내기 위한 무수한 노력들이 있어왔는데요. 이제 다시 한번 생태환경보호 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전남여성가족재단은 도민들과 함께 인식을 공유하고 일상문화를 바꿔내기 위한 그 출발점으로 여성인문아카데미 「사람책을 만나다」를 에코페미니즘 시리즈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자연과 여성을 지배하는 구조가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에코페미니즘은 그동안 주류 논의에서 배제되어 온 동물권, 여성의 몸, 가사노동 등에 관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데요. ‘돼지고기를 소비해온 가족에게 어느 날 찾아온 딜레마’, ‘화장, 성형, 다이어트에 길든 여성의 몸’, ‘주부들의 보이지 않았던 가사·돌봄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해 보는 시간 등 일상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이 분야에서 논의와 실천활동을 진행하고 계시는 전문가, 활동가들과 만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코로나19와 기후 위기에 따른 여파로 환경과 여성주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에코페미니즘 시리즈로 진행되는 이번 「사람책을 만나다」 아카데미는 강의를 듣고 실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된 만큼 도민들을 자연 친화적인 삶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상반기에는 슬로우 라이프를 지향하면서 목포 구도심 일대를 천천히 걷는 ‘동네 한바퀴’, 하반기에는 지구를 위해 전깃불을 끄는 ‘캔들 나이트’ 와 같은 실천활동을 해볼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에코페미니즘 SNS 이벤트에 참여시 제로웨이스트 물품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강의와 실천활동이 결합된 여성인문아카데미를 통하여 도민들이 저탄소 친환경 생활운동을 실천하여 그린뉴딜의 실질적인 생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운영되는 여성인문아카데미 [사람책을 만나다]는 도민 여러분 모두가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으며 관심있는 분들은 전남여성가족재단 누리집(www.jwomen.or.kr)을 참조하여 접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여성인문아카데미 「사람책을 만나다」는,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셋째주 수요일 저녁에 진행합니다.

그린뉴딜, 친환경 생활운동으로 완성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삶을 바꾸는 일에 여성들이 앞장섭시다.




[전남CBS, 라디오 칼럼] 탄소중림 일상생활운동_안경주 컬럼 1번 이미지 (image0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