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혜윰木; 추천도서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추천도서 게시판으로 제목,작성자,등록일,글내용 안내표입니다.
제목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아내폭력에서 탈풀한 여성들의 이야기/ 한국 여성의 전화/ 오월의 봄
작성자 정책연구팀 등록일 2017-07-05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아내폭력에서 탈풀한 여성들의 이야기/ 한국 여성의 전화/ 오월의 봄 1번 이미지

 이 책은 여덟 명의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이 직접 쓴 폭력 현장의 기록이다.


한국여성의전화 부설기관인 ‘쉼터’로 탈출해온 여성들이 열두 번의 글쓰기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썼다. 1987년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처음 개설한 ‘쉼터’는 여성폭력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자 여성들의 방공호다. 이 책은 쉼터가 세워진 지 30주년이 된 것을 기념하는 책이기도 하다. 쉼터에서 토해내듯 쓴 피해 여성들의 글을 보면 남편의 폭력, 아이들과의 생이별, 가정폭력에 무지한 사회 시스템 등을 그들의 언어로 생생히 볼 수 있다.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몰랐던 가정폭력의 현장은 책 한 장을 넘기기 힘들 정도로 처참하고 끔찍하다. 하지만 되려 필자들은 “나는 아름다운 생존자”라고 외치며 과거의 끔찍한 경험과 지금 그려나가는 희망찬 삶을 글로 만들어냈다. 우리는 또다시 폭력을 경험하는 듯한 고통을 이겨내고 글을 쓴 필자들의 용기에 찬사를 보내고 귀 기울여야 한다.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어쩌면 외면하고 싶었을지도 모를 가정폭력이란 문제가 ‘사소’하지 않고 ‘중요’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앞으로 가정폭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제도와 정책이 바뀌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출판사 제공]